본문 바로가기
Studynote/Computer Science 12

11.18.제13장 AWT와 애플릿

by e.sunie 2018. 11. 5.

11.18.13장 AWT와 애플릿


1.AWT


1.AWT란?

∙AWT

JAVA로 구현하지 않고, OS의 컴포넌트를 그대로 사용


∙Swing

AWT의 속도면의 제약을 보완

직접 컴포넌트를 구현

AWT의 확장


2. AWT의 구성

패키지를 사용











∙AWT컴포넌트의 최고 조상 : java.awt.Component클래스


∙메뉴 컴포넌트의 최고 조상 : java.awt.MenuComponent





3. 컴포넌트



4. 컨테이너

컴포넌트의 보관함 개념

윈도우라고 생각하슈/시작창이 컨테이너

독립적/ 종속적 컨테이너

∙독립적 컨네이터

∙종속적 컨테이너


∙컨테이너의 주요 메서드

뭔가를 수용할 수 있는 클래스 : 컨테이너

대표적인 것 ; 윈도우


2. AWT의 주요 컴포넌트

1. Frame

기본적으로 창을 정의할 때 유용함

타이틀바()의 최대화 초소화 닫기 버튼을 가진 윈도우

import java.awt.*;

 

class FrameTest

{

        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
        {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Frame f = new Frame("Frame Test");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f.setSize(300,200);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Button b =new Button("확인");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b.setSize(100,50);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f.add(b);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f.setVisible(true);

        }

}





2. Button

사용자가 클릭했을 때 어떤 작업이 수행되도록 할 때 쓰는 컴포넌트


import java.awt.*;

 

class FrameTest

{

        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
        {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Frame f = new Frame("Frame Test");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f.setSize(300,200);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f.setLayout(null);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Button b =new Button("확인");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b.setSize(100,50);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b.setLocation(100,75);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f.add(b);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f.setVisible(true);

        }

}


3. Choice

선택을 할 수 있는 컴포넌트

import java.awt.*;

 

class FrameTest

{

        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
        {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Frame f = new Frame("Frame Test");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f.setSize(300,200);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f.setLayout(null);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Button b =new Button("확인");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b.setSize(100,50);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b.setLocation(100,75);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b.setLabel("OK");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f.add(b);

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hoice day = new Choice();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day.add("sun");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day.add("mon");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day.add("tue");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day.add("wed");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day.add("thu");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day.add("fri");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day.add("sat");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day.setSize(100,50);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day.setLocation(100,150);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f.add(day);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f.setVisible(true);

        }

}

 



4. List

여러 아이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컴포넌트




5.Label

화면에 텍스트를 표시하는데 사용


6.Checkbox 

선택/비선택을 표현하는데 사용

4지선다 5지선다로 구성 중 하나만 선택 :checkboxGroup





7. TextField

데이터를 자유롭게 입력받을 수 있는 컴포넌트

한줄로만 이용가능





8.TextArea

여러줄의 텍스트 입력시 사용










9.Scrollbar



10.Canvas

주로 그림을 그리거나 이미지를 위한 공간


11.Panel


13. Dialog

모달

모달리스 z


댓글